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탑오픈배너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의료기/의학상식공유

의료기/의학상식공유

의료기소식이나 의학상식공유 게시판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건강상식] 체크해 봐요! 30~40대 다이어트 오답 노트
작성자 약손닷컴 (ip:)
  • 작성일 2011-08-12 10:53:3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86
평점 0점

다이어트는 남녀 불문, 1순위 관심사다. 다이어트는 평생 해야 한다지만, 갖은 방법을 다 해봐도 빠지지 않는 몸을 바라보며 한숨 짓는 일도 이제 지친다. 지금까지 했던 다이어트 방법에 문제는 없었을까? 정답인 줄 알고 있던

 다이어트 상식이 잘못된 것일 수 있다.

30~40대는 임신•분만•폐경 등 호르몬의 변화를 겪어 나잇살이 점점 늘어나거나 갑작스런 체중 증가가 올 수 있다.

30세를 넘어서면 기초대사량은 줄고, 근육 형성은 원활하지 않아 같은 양을 먹어도 점점 살이 찐다. 살을 빼는 데

젊었을 때보다 더 큰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은 필수다. 가족 식단을 걱정하다 늘어나는

체중을 방치하지 말고 나만의 식단을 차려 보자.

중년에 접어드는 여성일수록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빠지기 쉬운 근육을 보완하기 때문이다. 틈날 때마다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도 중요하다. 피곤하다고 누워만 있으면 점점 피로가 누적된다. 부지런히 왔다 갔다

움직이면 오히려 몸이 가벼워지고 피로가 줄어든다. 집 안에서 걸을 때 씩씩하게 걷고, 청소기를 돌릴 때 음악을

틀고 엉덩이를 움직이거나 춤을 추며 일해 보자. 기분도 좋아지고 뱃살도 빠진다.

 

 

오해하기 쉬운 다이어트 속설,

다이어트 방법 등을 체크하는 오답 노트를 작성해 보자.


x 저녁 대신 과일을 양껏 먹는다


o 과일도 칼로리 등을 생각해서 먹는다
대부분 과일은 마음 놓고 먹어도 상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당도 높은 과일은 탄수화물을 10%나 함유한다. 과당이 많아 많이 먹으면 살이 찌며 혈액 내 중성지방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단감과 바나나 한 개는 100kcal가 넘으며 달콤한 수박 한 조각은 밥 반공기의 칼로리다. 과일의 풍부한 무기질, 비타민, 항산화물질은 몸에 좋으므로 여러 과일을 한 쪽씩 고루 섭취한다. 밥은 안 먹고 과일로 배를 채우면 오히려 뱃살이 는다.


x 뱃살 제거를 위해 윗몸 일으키기를 한다

o 뱃살을 빼기 위해 걷거나 뛴다
윗몸일으키기는 복부 근육을 만드는 운동이지만 넘실거리는 복부 지방의 양은 줄일 수 없다. 뱃살을 빼려고 윗몸 일으키기를 과하게 하다 허리에 무리를 줘 병원을 찾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뱃살을 빼려면 조깅•걷기 등 유산소운동으로 몸의 지방을 전체적으로 줄이면서 저염•저당•저지방 식단을 규칙적으로 유지한다. 그 후에 윗몸 일으키기로 복부를 자극해 복부근육을 만든다.


△밤 11시에 먹으면 새벽 3시까지 안 잔다

o 야식은 먹지 말고 일찍 잠자리에 든다
야식을 먹은 후 바로 자지 않는 것은 바람직한 습관이다. 웬만큼 소화를 시킨 후자는 것이 현명하다. 같은 양, 같은 종류의 음식을 먹어도 밤에는 쉽게 살찌기 마련이다. 김하진 365mc 비만클리닉 수석원장은 “낮에는 인체에 교감신경 작용이 주로 일어나 에너지 소비가 되지만 밤에는 부교감신경이 주로 작용해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전환하니 야식은 피한다”라고 말했다.


x 저녁 대신 떡을 먹는다


o  밥과 떡은 모두 뱃살의 주범, 둘 다 줄인다
풍성한 뱃살의 주원인은 탄수화물이다. 국수•떡•빵 등 단순당질 식품은 중성지방으로 저장되면서 비만의 원인이 된다. 또한 저녁 대신 떡을 먹으면 적은 양을 섭취해도 체지방을 태우는 영양소 가 부족해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없다. 체지방을 태우는 데는 비타민B군과 마그네슘, 칼슘, 철분 등이 필요하다. 저녁 대신에는 양질의 단백질, 저지방 우유, 샐러드 등을 택한다.



x 점심을 오후 2~3시쯤 먹고 먹지 않는다

o  하루 세 끼를 같은 시간에 챙겨먹는다
다이어트를 위해 무조건 적게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하루 세 끼 일정한 시간대에 먹는 습관을 들인다. 몸은 음식을 섭취하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사이클이 일정해지면 신체대사가 활성화되고 기 초대사량이 높아진다. 굶으면 다음 끼니에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해 칼로리 과잉으로 위에 무리를 준다. 또한 공복 시간이 길면 몸은 음식을 소비하기보다 지방으로 저장하려는 경향이 강해진다.


x 술 마실 때 안주는 전혀 먹지 않는다

o 두부, 샐러드, 과일 등 적당량 안주는 괜찮다
술 마실 때 안주를 먹지 않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술의 칼로리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 알코올 대사 과정에서 체중이 감소할 수도 있지만 술만 마시는 것은 몸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기름진 안주는 피하되 건강을 위해 채소 스틱, 두부요리 등 적당히 섭취한다. 알코올은 식욕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자극하는데, 지방을 함께 섭취했을 때 배가 된다. 폭식 할 수 있으니 다이어트 중이면 술은 피한다.

x 약속을 잡지 않고 여행을 떠나지 않는다

o 산해진미 앞에서도 다이어트의지를 다진다
다이어트 할 때는 맛있는 음식만 눈에 들어온다. 무조건 먹지 않겠다고 사회생활을 끊기보다 메뉴를 적절히 고르며 다이어트를 즐기자.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을, 육류보다는 해산물이 낫다. 볶음류 보다는 찜 종류가 좋고, 자극적인 음식보다 담백한 요리를 선택한다. 먹지 못하는 것이 스트레스라면 절대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다. 맛있는 음식을 조금만 먹을 수 있는 의지를 다져야 한다.

x 산후에는 무조건 쉬는 게 좋다

o 산후 6개월 내에 체중을 감량한다
30대 다이어트에서 어려운 관문은 ‘출산’이다. 출산 직후 한동안 몸보신을 하며 쉬는 경우가 많다. 몸보신을 하면서 적당히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며 반드시 6개월 내에 체중을 감량 한다. 출산 후 모유수유를 하면 대사 증진에 좋고 칼로리를 소모해 몸매가 빨리 회복된다. 산모는 미네랄, 칼슘,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한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약손닷컴에서 다이어트 건강식품에 관한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yacson.com/front/php/product.php?product_no=1259&main_cate_no=252&display_group=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HISTORY

이전 제품  다음 제품